흑설탕, 백설탕과 다를게 없다!  

국내산 흑설탕은 정제설탕에 캬라멜 색소를 입힌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백설탕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국내 제당회사는 백설탕에 열을 가해 황설탕을 만들었고, 백설탕에 캬라멜 색소를 입혀 흑설탕을 만들었다. 소비자가 건강을 생각해 먹는 국산 황설탕과 흑설탕은 열을 가하거나 색소를 입힌 백설탕인 것이다.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원료당은
이미 어느 정도 당밀을 분리해 버린 상태. 따라서 국내 제당회사에서는 사탕수수의 영양이 살아 있는 진짜 흑설탕을 만들 수 없다.
당밀을 함유한 제대로 된 흑설탕은 수입제품뿐이다.

L-글루탐산나트륨(MSG)의 안전성?  

그동안 MSG가 두통이나 구토 등의 부작용을 가져온다고 알려졌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식품안전청에서 'MSG를 평생 먹어도 안전하다'고 발표를 했다. 또한 MSG의 유해성은 과학적으로도 입증되지 않았다.
 
MSG는 1907년 개발된 이후 현재까지 100년 넘게, 전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조미원료다. 일본·미국·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MSG를 안전한 성분으로 인정해 우리나라처럼 유해성 논란이 된적이 없다. MSG는 모유·우유·치즈 등 유제품, 육류, 감자, 완두콩, 토마토, 옥수수 등 우리가 먹는 음식과 식품 원료에 들어 있다. MSG가 들어간 조미료를 쓰지 않아도 매일 섭취하고 있다는 의미다.
 

'MSG' 이 조미료는,
 
- 식탁용 조미료, 각종 요리나 국물, 절임, 가공식품의 제조시 사용.
- 통조림의 백탁방지 및 냉동어육의 선도유지제로서 사용.
- 무색 백색의 주상결정 또는 백색의 결정성분말로서 냄새는 없으나 특이한 맛을 가지고 있음.
- 물에는 잘 녹고, 알코올에는 약간 녹으며 에테르에는 녹지 않음.
- 빛이나 열에 안정적임.
 
- 신맛과 쓴맛을 완화시키고 단맛에 감칠맛을 부가하며 식품의 자연풍미를 끌어내는 기능이 있음. - 핵산계 조미료와 사이에서 상승작용이 있어 가공식품에 사용 시 주로 핵산계 조미료와 병용. - 흡습이 어려워 병 또는 폴리에틸렌봉지 내에서 장기간 방치해도 변하지 않음.
 
- 환원당을 함유하는 식품에 L-글루타민산나트륨을 첨가하여 고온에서 가공하면 메일라드 반응으로 갈변화가 나타날 수 있음 -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국제적으로는 풍미증강제로서 분류되며, 대부분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제조함.
 
- 냉동어육의 선도유지에 효과적.
- pH가 낮은 식품. 즉 간장, 식초, 소스 등에는 정미력이 떨어지므로 보통식품보다
 약 20-30% 정도 더 많이 사용.
- 1일섭취허용량은 12주 미만의 유아를 제외한 사람의 경우 0-120mg/kg정도임. 
  
** 미국 FDA에서는 신생아용 음식에 첨가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천식,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환자, 알레르기 환자에게도 섭취 제한을 권고하고 있다.
 
 
자일리톨, 천연 감미료? 인공 감미료?  

충치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자일리톨은 설탕을 대체하는 감미료다. 충치균은 설탕의 당을 먹고 산을 배출하는데, 이 산성물질이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해 충치를 유발한다.
  
자일리톨은 설탕과 화학구조가 비슷하지만 탄소가 하나 적다.
충치균은 자일리톨이 먹이인 줄 알고 먹지만, 소화시킬 수 없어 다시 뱉는다. 이것이 반복되면 충치균이 굶어 죽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된다. 자일리톨을 기능성 껌의 감미료로 사용하는 이유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핀란드가 설탕을 대체할 물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천연당류인 '자일로스'가 수소첨가 반응을 거치면 자일리톨이 된다. 그래서 자일리톨은 식품 분류상 천연 당류가 아닌 화학첨가제로 분류된다.
 
식물에서 직접 추출했다는 자일리톨은 결국 특정성분만 분리·정제한 것이므로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더 두고 봐야 한다.
자일리톨 같은 설탕 대체 감미료는 인체의 당 조절 대사에 혼란을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oodabang.tistory.com BlogIcon 엄마는 수다쟁이 2010.10.25 1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백설탕 안좋다고 흑설탕
    고집해서 썼는데 ㅜㅜ
    좋은 정보 감사욤

  2. Favicon of http://namaste202.tistory.com BlogIcon 无念自 2010.10.25 1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은 흰설탕이 그래도 낮다는 거네요 ㅋ
    요즘 유기농 황설탕이나 흑설탕을 구입해 쓰는데
    그것도 별반 다를게 없을거 같군요 ;;;;

  3. Favicon of http://khg7149.tistory.com BlogIcon 범서 2010.10.25 19: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환경 농업 하며 흑설탕을 많이 사용합니다.요즘 미생물 배양이 잘 되지않아 고민 했는데
    자료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www.germanyadult.com BlogIcon escort berlin 2012.09.14 0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 흥미로운 게시물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