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뭐든 줄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매서운 추위와 강풍의 영향으로 올겨울 전기사용량이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이 밝힌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는 18~20도 내외...
 
난방기구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도 실내온도를 높여 난방비를 절약하는 알짜 노하우를 알아봅니다.
 
 겨울철 단열용품의 으뜸 … 내복  

겨울용품 중 우리의 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단열품이 바로 내복입니다. 다소 촌스럽게 여겨질지도 모르지만 내복의 장점은 외부의 찬바람과 우리 몸 사이의 온도를 순환시켜서 열 소비를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 가정에서 내복을 입고 실내온도를 3도씩만 낮추면 연간 전기세가 약 1조 500억 가량 절약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내복은 겨울용품으로는 단연 으뜸입니다.
  
두꺼운 옷을 한 벌 입는 것 보다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보온효과가 좋다는 것은 기본 상식입니다. 기능과 패션을 모두 살려주는 엣지있는 내복도 속속 등장하고 있으니 망설이지 마시고 내의를 착용 해 보세요.
 
 틈새 바람막는 문풍지 활용법 & 발코니 매트  

문틈을 통해 안으로 들어오는 외풍을 막아서 난방효과를 높여주는 문풍지를 활용해 보세요.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을 막는 문풍지만으로도 한결 따뜻해진 실내온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3~5천원 선에서 구입할 수 있고, 사용방법도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틈막이, 발코니 매트, 암막 커튼 등도 겨울철 난방효과를 절약할 수 있는 추천 용품들입니다.
  
발코니 바닥에 매트만 깔아줘도 자연적으로 발열되는 제품도 추천합니다.
10mm 의 도톰한 매트로 사람의 체온이 닿으면 자연 발열이 되는 제품으로 폭신한 엠보싱 효과도 있어서 아이들이 뛰어 놀아도 시끄럽지 않게 소음을 막아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외풍차단 비닐 & 난방 보조용품 활용  

외풍차단 비닐을 설치하면 이중 창문의 효과가 있어서 창을 통한 열 손실을 막아줍니다.
베란다의 통유리나 보조창에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무릎담요, 수면양말, 덧버선, 보습패드, 귀마개, 방한마스크, 겨울용 실내화
별다른 장치 없이도 덧입고, 두르고, 덮어주면 간단하게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자체적으로 열을 내거나 USB를 연결해서 보온효과를 누릴 수 있는 이색 발열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고,
출퇴근길, 혹은 야외활동시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 발열 조끼, 발열 깔창, 발열 내의, 발열 복대
보온 용품들도 다양하게 이용하면 난방비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문어발식 콘센트는 금물 … 난방용품 구입시엔 전력소비량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또 저처럼 혼자서 일을 할땐 더 춥게 느껴지곤 하죠 ~~
저와 같은분들을 위해서 1인용 탁상 히터도 추천합니다.
 
사무실, 독서실, 원룸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김새는 선풍기와 흡사하지만 둥근 반사판으로 열을 반사시켜 사방으로 전달하죠. 할로겐 히터 방식을 채용해서 순간 난방력이 우수합니다.
 
이런 제품들을 구매할 땐 원적외선 효과가 있는것시간당 전력 소비량을 잘 살펴보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전력 소비량을 꼼꼼히 따져보면서 문어발식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입니다.

 
그러나 가장 어려운 것은 상식을 실천하는 것이겠죠.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는 뽑아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또, 소비 전력이 적고 안전 장치가 잘 돼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보조난방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면 1,500W 미만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기를 이용하는 난방기구는 기본적으로 전기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해서 열을 발생시키는 원리이므로 전기요금을 절대적으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가정용인 경우에는 전력량에 따른 누진세가 적용되므로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누진세 관련 전기요금표 참고
 


 

한번에 1시간 이상씩 켜두는 것은 삼가 하시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콘센트를 뽑아두는 습관을 들이세요.
 
그리고, 겨울철 전기난방기구 무턱대고 쓰다간 누진세 요금폭탄 맞습니다. 제품들 광고하는것을 보면 보통 시간당 전력 소비량만 표기하고 전기 요금이 적게 든다는 점만 강조합니다. 
 
이런 과장광고의 전력 소비량만 생각하지 마시고,
사용시간을 꼭! 적절하게 조절해서 사용하세요.

 ★ 전기세 요금폭탄 피하는 최선책은?

 야간에는 화장실의 비데는 물론 TV와 컴퓨터를 비롯한 모든 가전제품의 코드를 다 뽑으세요.
 전기 사용량을 평소보다 4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낀 전기를 온열매트나 전기장판 등
 
난방기구에 쓰면 누진세를 피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 전기세 기준으로 한전 전기요금계산기 또는 전기요금표를 이용해서 한번쯤 체크 해 보세요.

 ▶ 전기요금 계산기 링크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implegame.tistory.com BlogIcon 심플게임 2011.01.13 1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커튼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생각보다 꽤 되더라고요.
    아침에 햇빛 좀 보고 싶어서 커튼을 걷어놓으면 으슬으슬 떨리는게....
    그리고 수면양말은 정말 최고의 아이템이랍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1.13 14: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류 최고의 발명품 중에서 수면양말 수면바지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제가 살고있는 지역은 칼바람 쌩쌩부네요.
      필님 감기조심하세요... ⌒⌒;

  2. 2011.04.26 0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