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 일에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마저 잘 모르는 게 문제입니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일반적인 원인은 주로 소음이나 한정된 공간 등 열악한 생활환경, 실업위협이나 업무, 상사와의 마찰 같은 인간관계, 규칙 형식절차 등 조직 내에서의 문제, 가까운 사람의 죽음과 같은 큰 사건 등등 찾아보면 여러가지 수많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카페인이나 알콜을 과잉 섭취하고, 잠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무리한 스케줄대로 움직이는 바쁜 생활 등도 스트레스를 만들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같은 스트레스 환경에서도 사람마다 받는 스트레스의 양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격이 너무 꼼꼼해 완벽한걸 좋아하는 사람이나 일 중독자, 비관적인 사람, 과장되고 경직된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일으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습니다.
 
흔히 큰 사고나 충격적인 일이 있어야만 스트레스를 받고 병이 생길 것 같지만, 생활습관이나 사고방식에서 생기는 자잘한 스트레스가 쌓여 큰 병을 만드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결정적인 스트레스 원인이 환경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겠죠.
이러한 사실부터 이해해야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잘 풀어낼 수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병이 생긴 뒤에는 스트레스 관리보다도 당장 신체질환의 치료가 급해지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것입니다. 때문에 일상속에서 먼저 스트레스를 줄이는 생활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보여집니다.
 
 

  

□ 술·카페인을 줄여보세요.
적당한 음주는 긴장을 완화시키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건 다들 아실겁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알콜이 들어가면 호흡이 빨라지고 심장이 뛰는 상태를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카페인 역시 흥분제 역할을 하므로 불난 데 부채질을 하는 격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때는 당연히 커피, 콜라, 녹차, 홍차, 초콜릿 등과 같은 카페인이 많은 식품을 줄여야 합니다.
 
□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식사를 자주 거르면 저혈당이 되기 쉽습니다. 저혈당 상태에서는 스트레스 반응이 더 잘 나타나기 때문에 병원가면 의사 쌤들도 식사 거르지 말고 규칙적으로 먹으라고 항상 말씀들을 하시죠.
  
그리고 운동은 몸을 튼튼하게 해줘서 스트레스에 잘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과유불급…너무 경쟁적인 운동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게되므로 피해야 하겠고, 일상적으로 조깅이나 산책, 요가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3번 이상 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운동이 아니면 음악감상, 독서, 여행 등 취미생활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C / 단백질 섭취
사람의 신체는 스트레스 반응을 나타낼 때 비타민과 단백질의 소모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평소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으면 내성이 강화되겠죠.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음식 중에서도 특히 사과, 토마토, 시금치, 고구마 등의 과채류가 좋습니다. 양질의 단백질 식품은 계란, 우유, 어류, 쇠고기, 콩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 바빠도 바쁘지 않은것처럼 여유있게 움직여 보세요.
시간에 쫓기면 스트레스 수치는 더욱더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의 계획은 항상 시간을 여유있게 세우는 것이 좋겠고, 자신의 능력을 잘 판단해서 너무 과욕부리지 않고 목표를 정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만약 실패하더라도, 이루지 못한 것은 빨리 포기하고 다른 목표를 세우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 안되는 일을 밀어붙이기 보다는 건강을 위해서 체념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대인관계로 생기는 스트레스가 만만찮습니다. 그렇다고 상대방의 성격이나 마음을 바꾸기는 쉽지 않은 일이고... 이럴 때는 그냥 그러려니 마음을 먹어야 마음이 편해집니다. 바꾸기 힘든 어려운 환경은 빨리 체념을 해버리고 적응해야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습니다.
 
□ 때로는 거절하는 배짱도 필요합니다.
마음이 너무 약해서 주변 지인들이 부탁하는 것을 잘 거절할 줄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면 과다한 업무와 스트레스를 떠안게 됩니다.
부담이 되는 큰 일이라면 미리 거절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숨 쉴때,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가라 앉혀보세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기분이 다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는 등의 생리적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외부 자극에 대해 여유를 갖고 바라보게 되고, 적응을 하려 하거나 저항하게 됩니다.
 

그런데 적응하려고 노력하는데도 그 자극이 계속되거나 적응에 실패하면, 내부의 에너지가 고갈되고 심리적으로 자포자기 하거나 우울해지는 단계를 겪게 됩니다.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부교감신경의 활동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깊고 고른 호흡은 횡격막을 자극시켜서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므로, 평소 호흡을 깊게 해주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몇 번씩 다음과 같은 복식호흡을 해보세요. 우선 입을 다물고 배를 불리면서 숨을 천천히 고르게 들이쉽니다. 다시 배를 들어가게 하면서 숨을 천천히 내셔보세요. 이때 호흡은 천천히~~ 숫자를 세면서 되도록 길고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요령이고, 대략 3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하루일과 대부분의 시간을 네모상자(컴)와 함께 보내다보니 스트레스를 받게되는 일이 저도 가끔 생기곤 합니다. 특히 다양한 블로그의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때 더욱 그런거 같습니다. 
 
상대방의 나이가 많든 적든간에 그 사람을 평가하려 하지말고 관찰을 한번 해 보세요~
   
'~구나 ~겠지 ~해서 감사합니다' 등 ... 언젠가부터 긍정적인 마인드로 많이 웃고 지내려다보니~~ 정신 건강이 흐린날보다는 맑음인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웃으면 복이 온다고 했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많이 웃으면서 보내세요. ⌒⌒
 

컴퓨터 부수기 게임…스트레스 팍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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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1.02.09 0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는 남겨두면 독이 되더라구요 좋운 글 잘 기억할께요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09 2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트레스에는 약이 되는 스트레스와 독이 되는 스트레스가 있다고 합니다.
      약간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정신을 차리게 해주고 생기마저 돌게 해주지요.
      과도한 스트레스만 조심하면 될꺼 같아요~~
      핑구님~~ 목욜도~ 스트레스 받지 않는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

  3. Favicon of http://yings17.tistory.com BlogIcon 설보라 2011.02.09 07: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는 본인도 노력하면서 풀고 살아야 건강에 이롭죠!
    그래서 빨리 풀려고 노력합니다.^^*

  4. Favicon of http://zeple.net BlogIcon 제플 (Zeple) 2011.02.09 0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무엇보다 충분한 수면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전 잠 못 자면 하루종일 퀭~한 상태로 지내게 되네요 ㅠㅠ;

  5. Favicon of http://jazz0525.tistory.com BlogIcon 자 운 영 2011.02.09 0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 안 받는 사람을 없을 테지만 푸는 방법 이거 아주 중요 하죠^
    가끔 격분해도 릴랙스 할려고 해요~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09 2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재물은 쌓으면 부자가 되지만, 스트레스는 쌓으면 병자가 된다고 하죠.
      자운영님 들러주셔서 감사드리구요..목욜도 맛있게 보내세요. ⌒⌒;

  6. Favicon of http://ebayer.tistory.com BlogIcon 이베이날다 2011.02.09 1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 대박입니당 ㅋㅋ 왜 이렇게 멋지게 글을 적으십니까요 ??
    맥컬리님 첨봤을때 하고 뭔가 너무 달라진 거 같아 적응 안되고 있슴돠 ㅠ.ㅠ
    (그땐 내가 너무 어렸나 ?ㅋㅋ)잘 보고 가네용 ^^* 대박 포스팅 ㅋㅋ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09 2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ㅎㅎ 이베이 아우님~~~
      이 맥컬리 첨봤을때처럼 대해주세요. ㅋㅋㅋ
      전 달라진거 하나두 없답니다.ㅎㅎㅎ
      비양구를 너무 태워줘서 좀 쑥쓰~~ 하네요...
      맛있는 칭찬으로 잠시 웃음한번 짓게 돼네요.
      잇다가 후다닥 건너갈께요.
      주옥같은 포스팅을 하루라도 안보면 입안에 가시가~~~ 이말은 아니군요.. 쏘리요~~ ^^;

  7. Favicon of http://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머니야 2011.02.09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당^^
    전 갠적으로 비타민C를 비타민으로 섭취중인데...잘하고 있는거였었군요..ㅋ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09 2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흡연과 스트레스엔 비타민C, 술은 마그네슘, 임신부는 엽산... 요로케 알고있습니다. ㅋㅋ
      전 여동생이 매번 사다주는 레모나 중독에 걸려있어요 ^^;
      귀한 발걸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8. Favicon of http://ezorigami.tistory.com BlogIcon 종이언니 2011.02.09 1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내가 뭣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지를
    제일먼저 파악해야되는데..
    그걸 알기전에 스트레스가 확 밀려오죠...음...
    스트레스 안받고 살고싶지만 그럴수도 없고...

    이글을 참고로 스트레스를 풀어보면 좋겠네요~~~
    맬컬리님~~ 좋은하루 되세요~~!!

  9. Favicon of http://promaxylblog.com BlogIcon 막실언니 2011.02.09 1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스트레스 쌓이는건 막을수 없지만
    정말 어떻게 푸느냐도 참 중요한거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0. Favicon of http://photopark.tistory.com BlogIcon skypark박상순 2011.02.09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흔히들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라고 하더군요.
    하나씩 따라해보며, 저도 스트레스 좀 줄여봐야겠습니다.^^

  11. Favicon of http://pigamojara.tistory.com BlogIcon 白野 2011.02.09 1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걸 제탓으로 돌리는 방법또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방법이 있어요 ㅎ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09 22: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든걸 본인 탓으로 돌린다~~~ 이 방법도 쌓이게 되면 좋지않은 결과를 초래할 듯 싶어요. ^^
      한번씩은 모아둔 스트레스를 확~~~ 풀어버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발걸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12. Favicon of http://googlinfo.com BlogIcon 원래버핏 2011.02.09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13. Favicon of http://tonaonda.tistory.com BlogIcon 토나 2011.02.09 19: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 받았을때 하지 말아야 할것들은
    전부 다 하고 있는듯 하네요.~^^ 커피에 술에...
    좋은 정보입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09 2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가끔은 스트레스가 가중된다는 걸 잊어버리고 자학을 일삼고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습관들여나가다보면 흐린기분보다는 맑은기분으로 생활하는 날이 많겠지요.
      함께 노력해보자구요~~~ ^^;

  14. Favicon of http://mfod.tistory.com BlogIcon 더머o 2011.02.09 19: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스트레스 풀린듯하네요 감사합니다 ^^

  15. Favicon of http://blog.workerplex.com BlogIcon 그레이트C 2011.02.09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학생이긴 해도 스트레스는..ㅠㅠ
    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 평소에 잘 웃지않다보니 말이죠..
    좀 더 긍정적 생각을 가지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09 2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처럼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뭐든 항상 열심히 하시고,
      포기 하지마시고, 노력하시고, 겸손하시고, 자만 하지말고~~~
      이 모든걸 다 가지기엔 힘이들지만 한가지씩 실천해보시면 자연스레 웃음이 늘어날 듯 합니다.
      목요일~~ 많이 웃으면서 보내세요.. ⌒⌒

  16. Favicon of http://kkid.tistory.com BlogIcon 그냥 꼬꼬마 2011.02.09 2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 ㅠ 정말 골치아프죠.
    전 신경성 장염, 위염을 달고 산답니다 ㅠㅠ
    스트레스 잘 푸는 방법 명심하고 있어야 겠어요.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1.02.10 0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려면 더욱 스트레스 받는일이 많이질텐데, 몸관리 잘하세요~~
      전 꼬꼬마님이 아푼걸 원치않습니다... ^^;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잘 찾아서 실천하면 될꺼같아요.

  17. Favicon of http://dowajo.tistory.com BlogIcon 멋진성이 2011.02.10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컴퓨터 좀 부수고 나니 괜찮네요^^

  18. Favicon of http://simplegame.tistory.com BlogIcon 심플게임 2011.02.10 1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게임 하니까 스트레스가 조금 풀리네요.
    300번 클릭하고 나니.. 황량한..

  19. 백수남편 2011.02.14 0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ㅍㅎㅎ 마지막 찌꺼기까지 부숴주니 남은 여운까지 후련하게 풀어주네요.
    재밌게 잘했습니다.

  20. Favicon of http://hellosam.tistory.com BlogIcon 헬로쌤 2011.03.12 08: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레스땜에 지금 재활중인 1인으로써...정말 너무 귀한 포스트네요 !!!
    이글 베스트떴어야 하는데 ! ^^:

    주말잘보내세요~~

  21. Favicon of http://blog.workerplex.com BlogIcon 그레이트C 2011.07.23 15: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 좀 줄여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