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후텁지근한 날씨와 함께 모기가 위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모기는 체온·습도·냄새에 민감해서 대사기능이 활발한 아이, 월경 등으로 호르몬 분비가 있는 여성, 건강한 사람의 피를 좋아합니다. 특히 여름 모기는 후각을 이용해서 먹잇감을 찾기 때문에 땀 냄새를 없애주는 것만으로도 모기 퇴치에는 효과적입니다. 생활 속 모기 퇴치법을 알아봅니다.
 

 

 ① 모기 퇴치 식물  

▶ 식충식물을 이용 해 보자.
해충을 잡아먹는 '식충식물' 중에서는 벌레잡이 통풀이나 긴잎 끈끈이주걱 등이 모기를 쫓는 식물입니다. 벌레잡이 통풀은 특유의 향으로 모기를 유인하고, 긴잎 끈끈이주걱은 잎사귀마다 반짝이는 이슬을 머금고 있는 모습으로 모기를 끌어들여 도망가지 못하게 만듭니다.

▶ 허 브(= 제라늄, 구문초)
허브의 종류에도 수십가지가 있는데 이중에서 흔히 제라늄으로 부르는 구문초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구문초는 여러가지 제라늄 종류 중에서도 로즈제라늄을 일컫습니다.
 

모기가 로즈제라늄의 향을 싫어해서 2~4평 안에는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집안에 로즈제라늄 화분을 두거나 로즈제라늄 오일을 취침전에 샤워나 목욕할 때 한두 방울 떨어뜨린 물을 몸에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라벤더 오일을 이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내에 라벤더, 아래향, 타임 등과 같은 식물도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이고 계피 가루를 용기에 담아둬도 모기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구문초에는 로즈제라늄, 레몬제라륨, 페파민트제라륨, 애플제라륨 등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기 퇴치 식물이지만 구문초의 꽃 색깔은 상당히 이뿝니다. 식물이 크는 속도도 상당히 빠른편이고, 번식 역시 삽목으로 가능합니다. 향은 종류별로 다 다르고, 보통 로즈제라늄과 레몬제라륨을 많이 찾습니다.


  
 ② 생활 속 모기 퇴치법  

 

▶ 향수·로션 등 향이 강한 제품은 금물

모기는 냄새에 민감하게 작용해 향수나 스킨, 로션 등 향이 강한 제품을 모기는 좋아합니다. 여름철에는 가급적 사용을 줄이는 게 좋고, 또한 모기는 땀 냄새, 아미노산 냄새 등 몸에서 나는 냄새도 좋아합니다. 땀 분비가 많은 여름에는 땀 냄새, 발 냄새 등이 심해지는데 잠자리에 들기전에 가벼운 샤워를 해서 이와같은 냄새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입니다.
 
▶ 노란색, 흰색 등 밝은 색상의 옷이 좋다
모기는 어두운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로 밤에 활동하며 밝은 불빛을 찾아 날아옵니다. 밤에는 되도록 창문을 열지 않고, 부득이하게 열어둘 경우 방충망을 닫아주거나 설치를 해야합니다. 2중 방충망을 쓰면 더욱 효과적이고, 아기가 있는 경우엔 모기장을 추가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야외활동을 할 때는 노란색, 흰색 등 밝은 색상의 옷을 입는 것이 좋고, 검정·파랑·빨강 등의 진하고 어두운 색상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 실내의 고인 물 제거 … 꽃병의 물은 자주 갈아줘야 한다 
에프킬라-홈키파 등과 같은 살충제를 뿌릴 경우엔 집안 구석구석 뿌리는 게 좋습니다. 옷이나 천장, 가구 뒤쪽과 같은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숨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단 모기 유충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서는 안 되는데, 모기 유충은 고인 물에서 잘 서식합니다. 싱크대나 화장실 등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마른 수건으로 닦고 청소를 하고, 만일 실내에 꽃병이 있다면 자주 물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모기 차단제
피부에 직접 바르는 모기차단제를 사용할 때는 몸을 깨끗이 씻고, 가급적 수분이 남지 않도록 잘 닦은 다음 피부에 부드럽게 펴 발라야 합니다. 옷 등으로 가려지지 않는 노출된 부위에 집중적으로 발라주고, 뿌리는 모기차단제의 경우에도 깨끗이 씻은 다음, 노출된 피부에 직접 분사해 스며들도록 하거나, 옷 위에 뿌려주면 됩니다.
 
뿌리는 에어로졸 형태 제품은 약 4시간, 바르는 로션 타입의 경우 약 2~3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됩니다. 개인적으로 바르는 모기약은 홈키파·홈매트에서 새로 나온 '마이키파 겔'이라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바르은 투명한 튜브 겔 타입으로 피부에 바르면 모기를 쫓는 효과가 약 4시간가량 지속되기 때문에 등산이나 여행 시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모기에 물려 가려울 경우엔 ...   

모기에 물린 후 가려움을 느끼게 되는 건 모기가 가지고 있는 독소들 때문인데, 모기가 물 때 독소들이 몸속으로 침투하게 돼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가렵고 붓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유독 모기에 물린 후 가려움증을 심하게 느끼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면역기능이 과민반응을 보여서 나타나게 되므로 다른 사람들보다 가려움을 가라앉히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가려움을 가라앉히기 위한 임시방편으로 침을 바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침을 바르게 되면 침이 증발하면서 생기는 기화열이 모기에 물린 부위의 열을 식혀줘서 가려움증을 경감시키는 결과를 내지만, 사소해 보이는 이 행동 하나가 소위 말하는 '침독'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입 속에는 수만 종류의 세균이 있는데 침에는 세균을 억제하는 물질도 있어서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모기 물린 부위를 긁게 되면 상처를 통해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의 경우 침을 바르거나 손이 더러울 때 세균에 더 노출될 위험이 크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상처를 통해 세균에 감염되면 봉와직염이라고도 부르는 봉소직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봉와직염에 걸리면 치료과정도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예전 군대에서 경험하신분들도 계실겁니다.
 
세균 감염증의 하나인 봉소직염은 홍반을 불러일으키며 열이 오르거나 부어오르게 만들고 통증을 유발하고 더불어 농양을 형성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패혈증으로 발전해 생명에 위협을 가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린 경우 가려움 때문에 해당 부위를 긁은 후 침을 바르는 행동은 세균 감염 등의 위험성을 높여 자신에게 독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 가려운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냉찜질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모기 물린 부위가 부어오르는 증상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볼 수 있고 시중에서 파는 항히스타민제 등이 함유된 모기약을 바르는 것도 간단히 가려움증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모기에 물린 부위가 점점 번져가는 것 같으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④ 모기에 물린 뒤 퉁퉁 붓는 이유는?  

모기는 사람의 피를 빨기 위해 인체에 침을 꽂는데 이때 모기의 타액이 우리 몸에 들어와 화학 반응을 일으키며 염증을 만듭니다. 모기에 계속 물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동종 항원(모기의 타액)에 대한 면역 체계가 몸 안에 생겨 작은 뾰루지처럼 부었다가 금방 가라앉게 됩니다. 하지만 평소에 겪지 못한 항원이 침투하면 면역 체계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물린 곳이 크게 덧나는 것이죠.
 
예를 들면 외국으로 바캉스를 갔다가 모기에 물렸는데 부기와 가려움증이 평소보다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가 바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영·유아가 모기에 물렸다가 심하게 부어 응급실에 오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똑같은 모기에 물려도 면역력이 약한 유아가 훨씬 위험하고, 비염·천식·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앓는 사람도 발진이 생긴 상태에서 모기에 물리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 환자들이 발진을 겪는것도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에어졸, 리퀴드, 매트, 코일형, 겔 타입 등 다양한 형태의 모기 살충제가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모기 살충제 및 기피제는 사용 목적에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기 살충제 성분 속에 '피레스로이드(Pyrethroid)계' 성분 중 대표 성분인 '바이오레스메트린'과 같이 환경호르몬 유발 의심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철저하게 확인해서 사용하세요. 국내에서는 헨켈홈케어코리아의 홈키파·홈매트 제품 등이 '바이로레스메트린' 성분을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한 번 설치로 여름을 날 수 있는 홈매트 '리퀴드'형 제품을 사용하면서 계피가루를 통풍이 잘되는 창측에 놓아두는 방법 … 이 방법이 좋은 효과를 낼 듯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ingo.tistory.com BlogIcon 하늘엔별 2011.06.26 0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 여름에는 모기한테 많이 안 뜯겨야 할 텐데 말이죠. ㅎㅎㅎ

  2. Favicon of http://bloping.tistory.com BlogIcon 새라새 2011.06.26 07: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기와의 이별을 고하여야 하겠네요 ㅎㅎㅎㅎ
    항상 여름이면 얼음은 먹기보다 모기물린데 바르기 바쁘죠..
    행복한 일요일 보내세요^^

  3. Favicon of http://storyplus.tistory.com BlogIcon 세리수 2011.06.26 0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기라는넘은 사람에게 도움주는것이 없으니
    싹슬이를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ㅎㅎ

  4. Favicon of http://rokmc1062.tistory.com BlogIcon 공감공유 2011.06.26 1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름인데 정말 필수 정보네요!ㅎㅎ

  5. Favicon of http://flysix.tistory.com BlogIcon Mr. Louis 2011.06.26 1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엊저녁에 모기한마리를 보았네여
    숨어서 잡지는 못하고 애 태웠는데
    식물하나 기를까봐여ㅎㅎ

  6.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1.06.26 14: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덕분에 모기한테 밥을 안줘도 될 것 같아요!! ㅎ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7. Favicon of http://ghduswlrl.tistory.com BlogIcon 매일 좋은글 2011.06.27 1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슬 모기와의 전쟁이 시작되는군요
    작년에 모기퇴치기를 거금을 주고 구매했는데
    효과는 그닥...ㅠ.ㅠ
    잘 보고 갑니다^^

  8. Favicon of http://cherryboy.tistory.com BlogIcon 체리보이 2011.06.27 2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기들이 절 너무 라뷰해서 고민인데 퇴치법 잘 알아봐야겠습니다~

  9. Favicon of http://garden0817.tistory.com BlogIcon garden0817 2011.06.29 08: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처음 방문했습니다 저도 여름을 대비해 식물하나 길러야겠는데요 ㅎ
    구독신청하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10. 쫑아짱 2011.06.29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읽었습니다.
    여름만 되면 항상 아이들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많은 도움 되었어요
    즐겁고 행복한 여름 되시길~~~ㅎ

  11. 2011.07.03 0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