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음식 칼로리표가 공개되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서울 '이대목동병원'에서는 추석명절을 대비해 '추석 음식 칼로리표'를 발표하고 명절 연휴동안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추석명절 한가위는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 친지들이 반갑고, 그들과 나누는 음식이 정겨운 명절이죠. 다만, 풍성한 먹을거리 앞에, 자제력을 잃게 되면, 연휴동안 두툼해진 뱃살을 경험하게 될텐데요. 무엇보다 평소 지병이 있는 분들이라면, 음식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명절입니다.

  

이번에 공개한 추석음식 칼로리표에 따르면 송편4개는 밥 반공기, 떡산적 3개는 밥 한공기를 먹는것과 같다고 합니다. 특히 튀김이나 볶음음식 등 평소보다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섭취하기 쉽고, 또 여자분들의 경우 추석 음식을 준비하면서 무심코 하나둘 집어먹는 음식들이 과식으로 발전해 비만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추석음식 칼로리표' 를 토대로 자신의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하면서 비만 걱정없는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 추석 연휴 체중이 늘어나는 이유

 

 ○ 추석 음식은 칼로리 섭취가 평소 2~3배 정도 많아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 한 끼에 토란국(1인분)+갈비찜(2점)+생선전(2~3쪽)+호박전(3쪽)+꼬치전(2쪽)+잡채(1/3컵)

+삼색나물+김치+과일(2~3쪽)+식혜(1컵)정도를 먹는다고 하면, 대략 1,200~1,500 kcal가 됩니다.
   - 한국인의 하루 섭취 열량이 2,000kcal 내외임을 감안하면 명절 때의 하루 칼로리 섭취량은

  평소보다 2배(4,000kcal내외)정도 늘어나는 셈입니다.
 ○ 정성이 들어간 음식이라 아까워 서로 권하면서 과식을 하게 됩니다.
 ○ 음주량이 늘어나 체지방이 쌓이게 되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 추석 음식 준비 등의 다양한 스트레스가 비만을 부릅니다.

□ 추석 연휴 비만 예방법

  

 ○ 부침요리(전, 산적, 꼬치전, 동그랑땡 등)나 잡채 등 고칼로리 음식을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

   - 특히 송편의 소(깨, 팥, 콩 등)는 열량이 높으므로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 
 ○ 조리 과정에서 과다한 기름의 사용 주의.
   - 채소를 볶을 때에는 기름 대신 물을 살짝 두르고 익힘
   - 어육류는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눈에 보이는 껍질과 지방은 제거하고 조리함 
 ○ 추석 연휴에는 포만감을 일으킬 만큼 먹는 것 보다는, 평소 보다는 약간 덜 먹었다는 느낌이 들도록 식사할 것. 그리고, 남은 음식이 아까워 일부러 남김없이 먹는 것을 피함.

 

 명절 스트레스를 이기는 6가지 방법 ㅡ

정보: 중앙정신보건사업지원단

  

 

  ○ Stress: Smile - 웃으면서 즐기세요~
 - 한가위는 보름달 보며, 1년 동안 내려 주신 축복에 감사하는 날
 - 맞이해야 하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사고와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기
 -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웃으면서 명절을 즐겁게 즐기기

 

○ Stress: Together - 온 가족 모두 함께 하세요~
 - 가족이 함께 일하고, 함께 즐기고, 함께 쉬기
 - 장보기와 음식장만, 설거지, 청소 등에 가족모두 함께 참여하고

  함께 휴식 취하기

 

○ Stress: Respect - 서로 존중하세요~
 - 나만 고생한다는 생각은 금물!
 - 아내는 운전하는 남편에게, 남편은 제사상 준비하는 아내에게

  존중의 마음 표현하기

 

○ Stress: Event - 가족끼리 이벤트를 만드세요~
 - 가족이 함께 하는 이벤트로 스트레스 해소하는 시간 마련하기
 - 산책, 윷놀이, 영화보기, 노래방가기, 온천, 찜질방 가기 등
 - 명절 전후 고생에 대한 보상의 표현으로 선물하거나 여행가기

 

○ Stress: Speak - 고마움을 말로 표현하세요~
 - 남편은 아내에게 '고맙다, 수고했다'는 진심어린 따뜻한 말하기
 - 아내는 남편에게 '수고했다, 고맙다'는 진심어린 따뜻한 말하기

 

○ Stress: Slowly - 천천히 안전 운전하세요~
 - 성급한 운전 금물! '당연히 막히려니~' 하는 마음으로 안전 운전하기
 - 서두르지 않는 여유로운 마음으로 행복한 한가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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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psdate.tistory.com BlogIcon psdate 2012.09.29 0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 비만이 걱정이신분들이 미리 참조해두면 참 좋은 칼로리표네요. ㅎㅎ 송편의 소가 열량이 높다니 ㄷㄷ.. 신경을 안쓰고 있어 처음알게된 부문인데 ㅋㅋ.. 과하게 먹지 않아야겠어요.

  2. 2012.09.29 0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hwsecter.tistory.com BlogIcon 듀륏체리 2012.09.29 0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명절엔..하루종일 먹게 되다 보니..
    몇천 칼로리는 기본인듯...
    그래도 조금 자제하면서 먹어야 할 것 같아요^^ㅎ
    맥컬리님 행복한 추석 연휴 되세요!!!

  4. Favicon of http://jepisode.com BlogIcon 쥬르날 2012.09.29 0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아 두면 유용하겠네요 .^^*
    풍성한 한가위 되시길 바랄게요!!!

  5. Favicon of http://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2012.09.29 0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죠.. 제사 음식들이 살 많이 찌죠;..
    그나마 다행인건 매년 집에서 하던 제사를 시골가서 한다는것이죠..
    전 안가거든요.. 일하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