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날을 준비하는 30대, 은퇴준비를 위한 필수지침 5가지

 
□ 30대, 인생에서 가장 바쁘게 보내는 시기인데 과연 은퇴준비가 필요할까요?

  

대체적으로 요즘 30대는 결혼을 하게되고 주택 마련 이후 생활이 빠듯한 시기이기도 하지만, 직장에서의 안정으로 점차 소득이 높아지는 시기로 접어들기도 합니다. 목돈 지출, 자녀교육문제 등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저축액을 차츰 늘려야 하는 시기도 30대입니다.

 

은퇴준비 부족의 원인은 대부분 과도한 자녀양육비와 교육비일테고, 빨라진 정년퇴직으로 인한 은퇴기간 증가와 국민연금의 노후보장 기능 약화 등도 30대의 은퇴준비를 어렵게 하는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으로 인한 생활비 부족을 이유로 꼽는 30대.. 주변을 둘러보면 참 많은듯 보입니다. 물가상승으로 생활비가 부족하고 자녀양육비와 교육비 부담이 높아지는 만큼, 은퇴 후 은퇴자금 준비가 어려울 것이라 예상하고 불안 해 하는 이들 또한 많습니다. 

 

 

 □ 이러한 30대의 은퇴준비를 위해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핵심 지출부분 위주로 관리하고 합리적인 통제 필요.
  
주택구입, 자녀교육 등 돈 쓸 일이 많아질 30대에는 지출을 합리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은퇴 준비의 첫걸음이라고 봅니다. 20대에 비해 지출의 폭이 커지면서 효과적인 재테크에 대한 노력이 더 많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2. 주거관련 목적과 비용을 구체적으로 확인
  
모두가 주택을 구입한다고 해서 뒤따라 주택을 구입해야 하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집값 하락추세는 구입 시기가 지날수록 더 싼 값에 내 집을 마련할 기회가 찾아올 지도 모른다는 것을 암시하므로, 주거 목적의 주택 마련인지 아니면 투자 이익을 노린 주택 투자인지 명확히 정의하고 그에 맞는 주택 구입을 추진해야 합니다.

 

주택은 한 번 장만하면 오랜 기간 동안 이자와 원금 상환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므로 득과 실을 엄밀히 따져 추진해야 하겠고, 가족이나 생활규모에 맞지 않은 과도한 지출은 허세일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그 어느 누구도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

 

3. 적극적인 재테크를 통한 자산형성!!
  
소득보다 지출이 많아지기 쉬운 30대죠. 점점 많아지는 자녀의 학비 부담과 주택 자금 등의 지출은

30대에 교통정리를 끝내고 수익률 높은 금융상품을 선택해서 공격적인 투자를 실행해야 합니다.
  
4. 자녀를 위한 투자는 현실적인 범위에서만 지출하자.
  
과외비 등의 지나친 사교육비 지출을 줄이고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대학 등록금 마련 등에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과외비나 학원비 등의 무한 투자가 아이들의 미래를 바꾸는 것이 아닌만큼 적절한 교육비 투자규모를 설정하고 초과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신 대학 등록금 마련 등의 목돈 지출에 대한 준비를 미리미리 해두어 해당 시기의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5. 차량 구입과 같은 목돈 지출의 규모는 형편에 맞게 소비하자.
  
자동차는 요즘 필수적인 항목처럼 보이지만 더구나 매년 20%의 감가상각이 이루어지고, 주택과 마찬가지로 구입 후 오랜 기간 동안 상환을 위한 노력을 해야하므로, 자신의 형편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남의 이목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느라 유지도 못하는 차량을 구입하는 것은 오랜시간동안 뒷감당 하기에 바쁘고, 긴축재정을 펼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인생에서 가장 바쁜 시기의 30대에게 은퇴준비가 필요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평생소비기간이 장수로 인해서 늘어나는데 반해서 평생 소득기간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현실적 과제를 놓고 생각해봤을 때,,, 과거 베이비붐 세대가 만났던 은퇴 이후의 생활보다는 더욱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미래에는 은퇴 준비가 필요없는 세상이 다가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모아둔 은퇴 자금의 활용 기회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은퇴 준비가 30대에게 필수 아이템으로 등장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imsimgame.tistory.com BlogIcon 원군뭐하노 2012.10.11 08: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벌써 은퇴 준비를 해야하나ㅜㅜ
    빨리 준비하면 좋겠죠 ^^~

  2. Favicon of http://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2012.10.11 0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은퇴준비..빠를 수록 좋겠죠?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오늘도 건승에 또 건승 ^^

  3. Favicon of http://photopark.tistory.com BlogIcon skypark박상순 2012.10.11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은퇴준비는 미리 대비히는게 최고 일텐데 말이죠...
    좋은글 감사 합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2.10.11 1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상에서 문득 먼 훗날 할부지가 됐을때를 상상해볼때가 있어요.
      흠~ 항상 암담한 결과와 생각만이~~
      요근래들어 더더욱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들어요.
      스카이님 오늘 하루도 ^^ 맛있게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