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견례는 양가 어르신들을 모시고 신랑 신부가 첫 인사를 하는 자리입니다.
물론 양가 집안 끼리도 첫 인사를 드리는 시간이 되겠지요. 그만큼 부담스러운 자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견례 자리가 너무 딱딱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만 진행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겠고, 상견례는 결혼준비 과정에 있는 하나의 좋은 모임일 뿐이기에 부담없이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일반적인 경우 결혼 당사자와 양가의 부모님 정도만 참석하시는 것이 보통이지만

부모님이 안계신 경우 부모님을 대신하는 집안의 어른 등이 참석하며, 약혼식을 겸한 자리로 준비하는

경우에는 양가 직계가족과 가까운 친지들이 함께 참석하기도 합니다. 상견례 이후 평탄하고 순조롭게 결혼이 진행되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이유로 결혼이 없던 일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견례 자리에서는 진지하고 조심스런 마음으로 준비하고 서로간의 예의를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1. 상견례 시간 정하기

 

 

상견례 날짜는 결혼 이야기가 오고 간 이후, 즉 신랑 신부가 각자 상대방의 집안에 인사를 드리고 난 후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보통 택일을 정하기 전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동향은 웨딩홀 예약을 먼저 한 후에 편안한 첫인사의 개념으로 바껴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택일전에 이루어지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상견례 날짜는 혼인 1~2주 전에 양가 어른들의 스케줄을 고려해서 정하면 됩니다. 시간은 일요일 점심시간을 많이 택하지만, 종교적인 이유나 이동시간을 고려해서 토요일 점심+저녁도 괜찮습니다. 시간이 되면 미리미리 정해둔 장소를 한번 방문하여 분위기, 음식 등을 체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상견례 장소는 어디로 하면 좋을까?

 

 

 

보통 떠오르는 장소가 호텔 레스토랑, 분위기 좋은 깔끔한 한식집을 많이 떠올리게 되죠. 상견례는 조용히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가장 적격입니다. 요즘은 서울 삼청동 찻집같은 조금은 이색적인 곳에서 상견례를 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전통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주고 받는 분위기,, 이것도 괜찮은 아이디어인 듯 합니다.

 

통념상 음식은 깔끔해야하고, 써빙이 되는 곳에서 상견례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종류를 택할땐 미리 양쪽 집안 어른들의 기호를 알아두는것이 좋겠지요.

 
한식의 경우는 상차림이 되는 곳이면 더욱 좋겠지만, 이런 곳은 가격이 만만치 않으니 코스요리를 선택하고, 써빙 부분은 미리 해당 식당에 문의를 해서 이야기 해 놓는 것이 좋답니다. 왜냐하면 이야기 도중에 대화가 끊기는 경우가 생기면 조금은 난감하겠죠. 미리 방문하고 식사를 해보고, 교통편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장소는 양가의 중간 위치에서 정하는게 좋고, 한쪽 집안이 지방에 거주하거나 장거리 이동을 해야한다면 양해를 구해서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어느 한곳의 위치로 치우치기 보다는 중간 정도의 위치에서 만나는 것이 가장 좋을 예입니다.

  

▶ 한식.중식.양식 - 각 음식별 식사 예절 [더][보][기] ◀

    

  

Tip
.
상견례 비용은 누가 지불하는게 좋을까?

   

돈에 관련해서는 서로가 민감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분은 신랑신부가 센스 있게 넘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계산은 끝나기 10분 전쯤 신랑이 나가서 미리 해두도록 합니다.

주의할 점은 한없이 늘어지지 말고 적당한 시기에 신랑이 잘 마무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만 일어나시죠" 하는 말보다는

'어떤 교통편으로 가실 것인지' 를 묻는 자연스러운 방식이 좋습니다.

 

▶ 비용은 남자가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상견례 끝나기 바로 전에

  예비신랑이 식사비를 미리 결제하는 것이 가장 보기 좋습니다. 

  

집에 도착한 후에는 상대 집안에 반드시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묻는것이 좋습니다. [필수]

"잘 들어가셨나 해서 연락드렸습니다. 오늘 불편한 점은 없으셨나요?

저희 부모님께서도 아주 즐거웠다고 꼭 전하라고 하셨습니다" 라는 식으로

인사를 여쭙는다면 까다로운 부모님이라 하더라도 흡족 해 하실 것입니다.

 

   

 

 3. 상견례가 끝난 뒤, 해야 할 일!!

 

 

우선은 택일을 정해야겠죠. 핵심적인 내용은 상견례에서 보통 이뤄지게 될 것이구요, 요즘은 상견례를 한 후 6개월 이내에 결혼식 날짜를 잡는것이 보통이랍니다. 하지만, 상견례시에 정확한 날짜를 미리 알아보는 경우도 있고, 택일 후에 이루어지는 상견례의 경우에는 결혼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이 상견례 자리에서 오가게 됩니다. 특히 예단 같은 경우가 그렇죠.  

 

 

   ▼ 결혼하기 좋은날 - 결혼택일                     ☞ 아이니웨딩바로가기 

 

  

  

 4. 상견례에 꼭 지켜야 할 매너!!

 

 

상견례 시간10~20분 전에 와서 기다리는게 좋겠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늦을 경우에는 미리 연락을 하여 양해를 구하는 것이 예의겠지요. 대화를 주고 받을 때는 또박또박 천천히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격식을 너무 갖춰 이야기한다면 딱딱한 분위기 조성의 원인이 되며, 비속어와 은어를 되도록 피하면서 편안한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유도 해 나갑니다. 적당히 궁금한 주제의 얘기들을 미리 준비하는게 좋겠죠.

 

상견례가 끝나고 난 뒤에는 가급적이면 데이트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로 안부전화를 함으로써 댁에 잘 들어가셨는지 확인과 함께 오늘 시간이 매우 좋았다는 이야기를 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빨리 와서 기다리는것도 상대편에 부담이 될 수 있고, 10분 이상 늦게 도착하는 것도 실례입니다.
  

Tip. 상견례에서 해서는 안되는 말

 

1 지나친 자식자랑, 집안자랑은 상대집안 앞에서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대로 "아주 듬직해서 믿음이 가네요" "제가 찾던 며느리감이에요" 등

 상대편을 칭찬하는 것이 오히려 좋다.

 

2 과거 연예사 이야기를 화제에 올린다면 "이번 결혼에 별뜻 없습니다" 라고 하는것과 다를바 없다.

 과거에 사귀었던 사람이나 선보았던 집안의 이야기를 하지않도록 입단속!

 

3 비록 처음에 반대한 결혼이라 해도 이 사실을 계속 들먹거릴 필요는 없다.
 상대 집안의 심기를 건드리고 분위기만 안좋을뿐이다.

 

4 "요리가 너무 짜다" "서비스가 형편없다" "화장실이 엉망이다" 등

  불평불만 늘어놓으면 매우 까다롭고 신경질적으로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할 것!!

    

 5. 상견례에 어울리는 옷차림과 태도!!

 

 

상견례 자리는 너무 격식을 차리지 않는 적당히 단정한 차림이면 좋겠죠.

자칫 딱딱해 질 수 있는 분위기에 의상 및 헤어는 편안한 이야기의 전개에 가끔씩은 도움이 된답니다.

신부는 유행을 따라가는 것 보다, 무난한 스타일이 좋으며, 심플하고 세련된 정장스타일로 코디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짧지 않는 길이의 원피스나 투피스 정장이 적당합니다. 악세사리로 살짝 포인트 정도만 주는 것이 좋겠지요.

 
신랑의 경우에는 밝은 느낌의 코디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무늬가 많이 들어가 있거나 레드계열에 강한색 의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는 염색을 안하는것이 좋고, 약간의 웨이브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고, 신랑은 이날 만큼은 젤이나 왁스를 사용하여 단정하게 하는 것도 좋겠지요.
메이크업은 평소에 하던 데로 하는것이 가장 자연스럽겠지만, 단점을 커버하되 내추럴하게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들이 좋아하실 만한 은은한 화장을 하고, 강하지 않게 입술에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겠지요. 

 

  

첫인상은 이미 양쪽 집안의 어르신들을 만나 인사를 드릴 때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신경을 많이 쓴다면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지나친 쥬얼리 장식은 피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함으로써 품위있어 보이는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날 만큼은 가까운 헤어 & 메이크업을 방문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견례에 대한 부담감은 두 집안이 처음 만나는 자리이기 때문에 양쪽 집안 모두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이며 어떤 분위기를 유지할 것인가는 예비 신랑신부의 노력이 많이 들어간답니다.

편안한 이야기 소재를 몇 가지 준비해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 관련포스팅 정보링크

- 상견례 정보 더보기 [바로가기]

- 아이니 웨딩초대전 일정 + 사은품 받기 [바로가기]

- 웨딩박람회, 야무지게 즐기는 방법!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ongun.tistory.com BlogIcon 원군뭐하노 2012.10.11 1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상견례 하실 예비 부부들한테 좋은 정보네요^^~굿정보!!

  2. Favicon of http://ptnet.tistory.com BlogIcon 진율 2012.10.11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견례에도 지켜야할 것들이
    많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2.10.11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견례 자리에서는 최소한의 기본만이라도 잘 지키면 되는데,
      보통은 자기 자식자랑하기 바쁜분들이 많으시죠. ㅎㅎ
      들러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맛있게 보내세요.. ^^;

  3. Favicon of http://happysaram.tistory.com BlogIcon 금융연합 2012.10.12 0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첫인상이 중요하죠.

  4. Favicon of http://hansik07.tistory.com BlogIcon Hansik's Drink 2012.10.12 1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이야기 잘 보고 간답니다~
    즐거운 하루를 보내세요 ^^

  5.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2.10.12 1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견례에서 지켜할 것들이 많군요..^^
    잘 보구 배우고 갑니다..!!

  6. Favicon of http://jin2nul2.tistory.com BlogIcon smjin2 2012.10.12 14: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