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즐기는 것이 반복적이고 일상 생활에 문제를 일으킬 때

알코올 의존 또는 중독이라고 부릅니다. 경미하게는 알코올 남용이라고도 부릅니다.

 

 

알코올 의존은 심각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폐해를 야기하는 만성적이고 진행성인 질환입니다.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예상할 수 있는 경과와 명백한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 의존은 그 사람의 성격 문제, 환경문제 또는 스트레스 때문에 의지력이 약한 사람에게서나 생기는 현상 등으로 이해하기 쉬우나, 알코올 의존은 명백한 뇌의 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 어제 일이 기억 안 나! 한번쯤 외쳐보신 분들!
즐거운 술자리를 위해 자신의 상태를 오늘 한 번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세계보건기구의 음주남용 자가진단표를 소개 해 봅니다. 진단 테스트 한번 해 보시고 건강한 음주 습관 만들어 보세요!
  

 ◈ 세계보건기구(WHO) 음주남용 자가진단표  

 

  

  

이 검사표는 'AUDIT (Alcohol Use Disorder Identification Test)'라고 불리는데,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마련한 자가 진단 테스트의 일종입니다. 총점수 40점에서 총점 13점 이상자를 '위험한 음주자'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의한 음주남용 판별 기준

 

 

◈ 정상음주자로 분류된 분 - 현재의 음주량을 지키면 되겠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WHO에서 권고하는 일주일 음주량은 남자의 경우 12잔 미만, 여자의 경우 5잔 미만입니다.
 
문제음주자로 분류된 분 - 우선 정상음주자의 기준으로 음주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음주 폐해에 대한 교육을 권합니다. 음주를 유발하는 상황과 자신의 음주 패턴을 분석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주의존자로 분류된 분 - 술로 인해 사회 생활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상태입니다. 스스로 인지하고 있지 못할 뿐, 이미 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음주의존자로 분류되었을 경우, WHO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단과 치료를 병행하라고 권고합니다.

  
결과를 납득하지 못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마련한 기준은 너무 엄격하니 한국인에게 맞는 기준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관한 기준은 국가와 그 나라 문화와는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여러분의 음주 건강 정도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술에 의존하게 되면?  

 

- 땀이 나거나 맥박이 100회 이상 증가하며 신체적인 불편감을 느낍니다.
- 수전증(손이 떨리는 증상)이 심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 불면증이 생겨 자기전에 습관적으로 소량, 혹은 다량의 음주를 해야 합니다.
- 오심 혹은 구토로 음식을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 일시적으로 환시나 환청, 환촉 등을 경험합니다.

 주로 환시를 많이 보게 되고, 벌레가 기어간다거나 죽은 사람이 보인다는 등의 이야기를 합니다.
- 심한 불안감으로 일상생활 조차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 초조하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 간질 발작을 일으킵니다.
  
한잔, 두잔 마시던 술이 순간의 손떨림이나 건망증, 필름이 끊기는 현상에서 그치지 않고, 정신까지 좀먹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알코올 중독은 약물 중독이나 마약 중독처럼 정신적 의존에서 발생하는 중독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를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음주 습관을 한번 돌아보고 현재 알코올 중독 증상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 살펴보고, 주위 사람들의 조언도 구해야 할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wsecter.tistory.com BlogIcon 듀륏체리 2012.10.28 0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이나쁘냐 담배가 나쁘냐 자주 논란이 되긴 하는데..
    술은 정말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사람들도 힘들게 해서..
    적당히 즐겁게 마시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ㅎ

  2. Favicon of http://psdate.tistory.com BlogIcon psdate 2012.10.28 0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은 요즘 거의 먹지 않고 있는데.. 건강한 음주들 하시면 좋겠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