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은 건강함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병원가면 의사쌤들은 건강에 중요한 세 가지로 '먹는 것, 운동하는 것, 숙면' 3가지를 이야기 하곤 하죠. 잠을 잘 자는 것이 행복에 이르는 길임을 안다면 행복을 얻는 것은 의외로 쉽다고 생각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한 습관의 체득과 더불어 숙면을 위해 약간의 투자를 하는 것,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는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바른 마음가짐으로 그날그날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다면 절반 이상은 행복에 다다를 수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 미국 숙면연구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 전체의 약 65%가 밤잠을 설친 이유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대해 최근 미국 클레이턴 수면 연구소에서 발표한 '숙면을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비법'을 소개 해 드립니다.
  

1. [걱정 일기]를 써라
일이던 사생활이든 당신을 괴롭히고 있는 것을 모두 일기장에 기록하라.

그렇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머릿속에 있는 걱정을 일단 내일 아침까지 내버려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상황에 닥쳤을 때 내가 어느 정도 불안하고, 어떤 생각이 들었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을 10분의 짬을 내어 간략하게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다. 나열하다 보면 걱정의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고 걱정의 악순환에서 허우적거리게 하는 요소를 찾아내어 되짚어 보면서 고쳐나갈 수 있다.

 

2. 목욕해라
목욕은 심리적으로 기분을 침착하게 한다. 또한 욕실을 나올 때는 체온이 내려가는데 이때 피로감을 느끼면서 순조롭게 잠들 수 있다고 한다.

 

point : 목욕물에 식초를 반 컵 정도 넣어 몸을 담그면 피로 해소와 숙면에 도움이 된다. 만약 목욕이 번거롭다면 카페인이 없는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차 종류중에선 허브티를 추천하고, 허브티 중에서도 '오레가노나 카모마일', '라벤더' 등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

  

3. 기도나 명상을 해라
기도하거나 명상하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있는 다른 생각을 없애야 해서 스트레스와 불면증의 원인이 됐던 일을 잊을 수 있다. 이때 입으로 말을 반복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조용한 클래식 음악이나 명상음악 등을 듣는것도 도움이 된다.

 

4. 산책해라
자기 전 심한 운동은 오히려 역효과가 될 수 있지만,

한가롭게 하는 가벼운 산책은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기분을 맛볼 수 있다.

 

저녁식사 후 가볍게 1시간 정도 산책을 한 뒤 가벼운 샤워를 하면 잠자리에 편히 들 수 있다. 새벽이나 해가 지고 난 저녁시간을 이용해 20∼30분간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면 당장은 체온이 올라가지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체온이 내려가고 숙면을 취하기 좋은 상태가 된다. 몸의 면역력도 커진다.

 

5.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라
[점진적 근육 이완법]을 시도해라. 이 방법은 신체의 각 부분의 근육을 순간적으로 긴장시킨 다음,

단번에 힘을 빼는 작업을 반복하면 된다.  

 

 ▼ 점진적 근육 이완법이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의 근육을 수축시켰다 이완시키는 것을 반복함으로써 스스로 근육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지나치게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출처: 마인드스캔 클리닉

 

  

6. 배우자에 기대어 잠을 청하라
애인과 함께 걸어가거나 포옹할 때는 기분이 진정된다.

결국 부부의 금실이 좋은 숙면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양 백마리 세면서도 잠이 오지 않을때, 빅사이즈 헤드쿠션을 다리 사이에 끼우고 자거나 껴안고 자도 잠이 잘 옵니다.

제가 이용하는 방법 ^^

 

위 이미지처럼 생긴거 댁에 하나씩은 다 있으시죠? ㅎㅎ 길다란 헤드쿠션도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한국에서는 편안한 숙면을 위해 죽부인을 많이 활용하는데, 일본에서는 '다키마쿠라(dakimakura)'라고 해서 민 무늬 헤드쿠션에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캐릭터나 연예인 혹은 낯뜨거운 그림들을 새겨넣어 이걸 이용해서 숙면을 취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1만엔 정도의 가격인데 젊은 여성층에서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뭐 어떠한 방법이던지간에 숙면을 취할수만 있다면야~~ ㅎㅎ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고, 그러기 위해서는 숙면을 취해야 하겠죠.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마음의 안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잠자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이 귀찮다면 위 소개한 방법처럼 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싶네요. 10여분 짬을내어 작성하는 '걱정일기'라는거 요거 습관들여 놓으면 정신 건강에도 참 유익한 보탬이 될 듯 합니다.

 

올바른 베개 사용 노하우 - http://segama.tistory.com/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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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hansik07.tistory.com BlogIcon Hansik's Drink 2012.11.02 08: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알아 간답니다 ~ ^^
    안그래도 요즘 잠에 대해서 많이 검색해보고 있었답니다~

  2. Favicon of http://exit157.tistory.com BlogIcon 마니또피부관리실 2012.11.02 09: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숙면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죠
    덕분에 잘알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2012.11.02 09: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저는 너무 잘자서 걱정이라는...ㅡ.ㅡ;
    잠 좀 덜자게하는 법도 나중에 좀 올려주세요 ^^;
    잘 보고갑니다.ㅎㅎ

  4. Favicon of http://boyundesign.tistory.com BlogIcon 귀여운걸 2012.11.02 09: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오늘부터 걱정일기를 쓰고 명상도 해야겠어요~
    숙면을 도울수 있는 6가지 방법 알려주셔서 감사드려요^^
    맥컬리님 덕분에 숙면을 취할수 있겠어요ㅎㅎ

  5. Favicon of http://mary-ann.tistory.com BlogIcon 메리앤 2012.11.02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고 유익하게 잘 보고 간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6.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2.11.02 1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강한 수면!! 요거 정말 중요한 부분인 듯 해요^^
    좋은 글 너무 잘 보구 갑니다..^^

  7. Favicon of http://boksuni.tistory.com BlogIcon 복돌이 2012.11.02 1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정말로 힘들면 잠잘들더라구요..ㅋㅋ
    좋은정보이네요~~ ^^

  8. 해바라기 2012.11.02 19: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숙면에 대한 정보 잘 새겨보고 갑니다.
    편안한 저녁 되세요.^^

  9. Favicon of http://humorzoa.tistory.com BlogIcon 유머조아 2012.11.02 2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점진적 근육이완법 한번 시도해보고 싶네요~

  10. 2012.11.03 1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2.11.04 0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랫만입니다. 필님 당연히 기억하죠..
      블로그 처음 시작할 때 맺었던 인연들은 안잊혀지네요. ^^
      혹시 블로그 옮기셨어요? 저도 한동안 글 안쓰다가 최근에 다시 시작했다지요.
       
      일교차도 크고, 날씨가 많이 추워졌어요.
      감기조심하시고, 자주 좀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addi88.com BlogIcon peels 2012.12.01 1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거의 혼자 끄적거리는 개인용 블로그로 바꿔서 다시 시작했어요.

      방문자들을 위한 컨텐츠 제공보다는 제 기록용에 가깝죠.

      주소는 http://addi88.com 이에요.

      맥컬리님 블로그도 가끔 놀러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