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항해하는(navigate) 사람(~er)  다음  '미래 지향' 순우리말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국내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때 가장 먼저 접하여 뜨는 포털사이트는 네이버 - 다음 - 네이트 순서입니다. 그렇다면 익숙해진 까닭에 귀에 쏙쏙 박히는 포털사이트 이름들의 유래는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NAVER)는 '찾다'라는 뜻의 navigate에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지닌 er을 결합해 만든 이름으로 '항해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포털사이트의 이름과 같았던 사명은 2001년 NHN(Next Human Network)으로 변경했습니다. 사람과 사람, 정보와 정보,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간의 연결이라는 뜻입니다.

 

다음(DAUM)의 이름은 순 우리말인 다음(=어떤 차례의 뒤)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다채로운 소리(多音)를 담고, 미래를 지향한다(NEXT)는 기업철학이 담겨져 있습니다.

 

네이트(NATE)는 '다음' 이라는 뜻의 next와 '문'의 의미를 담은 gate가 결합한 합성어입니다. 미래를 열어주는 다음 세상의 문이라는 뜻으로 사람, 정보, 콘텐츠 등이 결합되고 서로의 차이를 채워줌으로써 완성된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참고로, 네이트의 전신은 라이코스(LYCOS)입니다. 라이코스 코리아의 경우 네이트와 통합이 되었고, 미국의 라이코스 본사는 다음(Daum)에서 인수를 하였죠. 10여년전에 음악방송을 듣고자 제가 유일하게 들락날락거린 사이트가 라이코스인데, 스물스물 추억돋네요.
 
라이코스(LYCOS)와 2003년 네이트에 인수합병된 싸이월드(CYWORLD)도 의미심장한 이름을 지니고 있습니다. 라이코스는 라틴어로 '늑대거미(wolf spider)'를 뜻하는데, 거미의 많은 발만큼이나 폭넓은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싸이월드는 '가상'이라는 의미를 담은 cyber와 세계라는 뜻의 world가 결합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cy는 사람간의 사이를 의미합니다.
 

야후(YAHOO) 구글(GOOGLE)의 작명과정에는 의외성이 개입되어 있습니다. 야후는 소설 걸리버여행기에 나오는 원숭이처럼 생긴 동물의 이름인데, 창립자인 제리 양과 데이비드 파일로가 자기들의 모습이 야만적인 야후와 닮았다고 하여 즉흥적으로 지은 사명이라고 전해집니다.
 
구글(GOOGLE)은 미국의 수학자 에드워드 케스너의 조카인 밀튼 시로타가 만든 googol이라는 신조어에서 유래된 것이며 '10의 100제곱'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광대한 정보를 구글이 모두 다루겠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립 당시 실수로 인해 googol을 현재 이름인 GOOGLE이라 적었는데 이후에도 해당 이름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참 아이러니 합니다.

  

  

프리첼(freechal) - 자유(FREEdom)과 도전(CHALlenge)의 합성어

네띠앙(netian) - 네트웍(Network)에 인종을 의미하는 접미사인 ian을 붙여 만든 조어로 네트웍 인종, 즉 네티즌 = NETIAN 이라는 뜻

네이트(NATE) - NATE는 New/Next/Net의 'N'과 Gate/Mate/Date 등의 'ATE'를 합한 신조어.
글로벌 이미지를 겨냥한 이 브랜드는 "미래를 열어주는 다음 세상의 인터넷 게이트" 또는 "인터넷 친구"라는 의미.
 
드림위즈 (dreamwiz) - 꿈과 이상을 뜻하는 'dream'과 마법사를 뜻하는 'wizard'의 합성어.

엠파스(empas) - EMPAS = E-MEDIA + COMPASS 인터넷 요술 나침반, 인터넷 활용의 길잡이라는 뜻. 

 

문득 엠파스 지식인으로 활동했을 때가 떠올려 집니다. 맥컬리는 전체 7위 분야별 1위였다죠.(=자랑) ㅎㅎ 메일은 라이코스와 엠팔(empal)계정을 사용했었고, 네이트로 흡수된 엠팔은 아직까지도 여전히 메일주소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엠파스에서 제공했던 편리한 툴바.. 툴바 기능중에 캡쳐기능은 지금까지도 사용을하고 있구요. 마우스로 긁어서 캡쳐하고픈 부분 곧바로 저장되는 기능. 최근에 많이들 사용하는 캡쳐 프로그램보다 훨씬 좋답니다. 푸근하고 사람사는 정이 많았던 시절~ 그땐 활동도 참 많이 하고 블로그 이웃들과도 참 재밌었는데 말이죠. 엠파스 서비스는 2009년 종료되었습니다.  

  

  

 

현재 국내 포털사이트 시장은 1강(네이버)-1중(다음)-1약(네이트) 그리고 '약'으로 분류하기도 민망한 다수 업체들로 분류됩니다. 포털사이트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가 70%, 다음이 20%, 네이트가 2% 수준입니다.

 

인터넷 보급 초창기부터 포털사이트 안방마님 역할을 해왔던 야후는 2012년 올해 말로 국내 사업을 중단하고 야후코리아를 철수시킨다고 합니다. 1997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지 15년 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한때 검은색 개로 입소문을 탔던 라이코스(lycos)는 다음(DAUM)이 인수했다가 지난 2010년 인도기업에 재매각 됐습니다. 현재 뉴스, 날씨 등 기타 서비스는 전혀 없이 최소한의 검색엔진만 제공되고 있죠. 초기화면에는 여전히 검은색 개가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드림위즈는 여전히 포털사이트를 열고 있지만 심각한 경영난으로 서비스가 언제 중단될지 모르는 상황. 지지난해 6억9,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드림위즈는 계속되는 적자로 결손금이 쌓이며 올해 1분기 말 기준 자본금 33억원에 자본총액이 5,500만원에 불과한 상태입니다.

 

획기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로 2001년 200만 가입자를 단숨에 모으며 큰 반향을 일으켰던 프리챌도 간신히 명맥만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2년 말 무리하게 시행한 유료화 정책이 실패하며 지난해 11월 파산한 프리챌은 웹하드 업체인 아이콘큐브에 매각, 최소한의 서비스만 유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이 현재 포털사이트 시장을 장악하면서 회한의 눈물을 흘려야 하는 포털들이 참 많았던것 같습니다. 그동안 엠파스, 프리챌, 파란닷컴 등 한때 시대를 풍미했던 유수의 포털사이트들이 문을 닫아왔고, 결국 야후코리아도 한국에서는 2012년을 끝으로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야후코리아 사이트는 2012년 연말까지만 운영되고 이후에는 야후 미국 사이트로 연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내 최초의 한글 검색엔진 - 코시크(Kor-seek.com)

대학생ㆍ대학원생들이 1995년을 전후해 개발한 검색사이트.

  

국내 최초의 키워드형 검색엔진 - 까치네(kachi.com)
국내 최초의 메타 검색엔진 - 미스다찾니(mochanni.com)

  

국내 최초의 상업용 검색서비스 - 심마니(simmani.com)
1996년 한글과컴퓨터의 황오정씨를 비롯해 다섯 명의 개발자가 참여해 만든 심마니는 회사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그 해 국내 최고의 검색엔진으로 등극했지만, 이듬해 야후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상황은 뒤바뀌게 됩니다. 당시 무료 웹메일 서비스가 거의 전부였던 상황에서 야후코리아는 해외에서의 웹검색 디렉터리 서비스를 무기로 국내 검색시장을 평정했었습니다. 이 시기 라이코스 또한 국내에 진출했지만 야후코리아 만큼의 큰 반향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2012.11.04 1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억이 묻어있는 이름들이네요...
    나름대로 무한한 꿈을 담은 이름들인데...현재 상황을 보면 안타깝기도 하고요.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2.11.04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엠파스의 여러가지 서비스에 완전 매니아였어요.
      당시 활동했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서 몇가지 서비스는 사용을 하고 있지요.
      지금은 다운로드 조차 불가능하지만, 엠파스 툴바는 저장해두고
      포스팅 작성할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을 하고 있어요.
       
      포털 국내점유률 정상을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여론조작, 댓글삭제 및 이슈조작을 하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곳도 곧 패망의 길을 걷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강여호님 일욜 맛있게 보내세요. ^^;

  2.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2.11.04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의미들이 있었군요!
    흥미롭게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egama.tistory.com BlogIcon 맥컬리™ 2012.11.04 2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롱이님 주말 잘 보내셨어요?
      꾸준히 열심히 하시는 모습~ 언제나~ 보기 좋습니다.
      편안한 밤 보내시고, 담주도 퐈이팅!! 입니다.

  3. Favicon of http://kumi.net/ BlogIcon 구미넷 2012.11.04 2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빌려갑니다.
    다음주 편집자 모임 꼭 참석 바랍니다.

  4. Favicon of http://newell.tistory.com BlogIcon 뉴엘 2012.11.05 07: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뜻이 있는지 미쳐 몰랐네요. ㅎㅎ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5. Favicon of http://min-blog.tistory.com BlogIcon 백전백승 2012.11.14 17: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코시크,까치네,미스다찾니,심마니를 자세히는 모르나 이름만 아니... 심마니가 네이버인 줄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