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조한 공기  

 

집먼지 진드기는 가을과 겨울에 가장 왕성하게 번식합니다.

이유는 난방장치로 인해 실내가 따뜻해지고 건조해지기 때문이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요인 가운데 하나인 집먼지 진드기는 특히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며, 배설물은 천식, 습진, 비염 등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진드기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실내의 습도를 50% 정도로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겠고, 이를 위해서는 빨래를 실내에 말리거나, 잠깐이라도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를 환기시키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특히 진드기는 침실에 많기 때문에 침대보를 60도의 물에 주기적으로 세탁하고, 가능한 항알레르기성 침대보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Tip. 진드기는 털인형에 달라붙는 습성이 있으므로 몇 시간 동안 냉동실에 인형을 넣어두면 진드기를 어느 정도 없앨 수 있습니다.
 
낙엽 곰팡이

 

가을의 대명사인 낙엽... 운치 있지만 사실은 온갖 곰팡이가 득실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 바닥에 뒹굴어 썩어가고 있는 낙엽에서 자라고 있는 곰팡이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 가운데 하나로, 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재채기가 주를 이룹니다. 이를테면 곰팡이 홀씨가 코, 눈, 기도 등의 촉촉한 내벽에 달라붙을 경우 쉬지 않고 재채기가 나오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낙엽을 갈퀴로 쓸어 모으거나 낙엽 더미 위를 뒹굴거나 뛰어다니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경우 곰팡이 홀씨가 공중으로 퍼져 날아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어쩔 수 없이 이런 행동을 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가을철 개화하는 식물들, 가령 쑥이나 쐐기풀 역시 꽃가루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제라늄과 같이 가을철 실내에서 키우는 화분 식물 역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과일이나 채소

 

특정한 잡초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은 특정 과일이나 채소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가리켜 '교차 알레르기'라고 하는데, 가령 쑥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사과, 샐러리, 당근에도 알레르기를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단백질 구조가 서로 비슷하기 때문이고, 교차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을 경우 알레르기 증상은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Tip. 알레르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알레르기

 

가을철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재채기 뿐 아니라 피부 가려움이나 발진도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보통 열과 관련이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차가운 공기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라고 불리는 이런 증상은 피부가 추위나 혹은 갑자기 변하는 온도에 노출될 경우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수분 안에 나타났다가 최고 두 시간까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신체의 일부 혹은 전신에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 복통, 불규칙한 심장 박동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를 자가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얼음을 피부 위에 몇 분 동안 대고 있다가 떼어보는 방법이 있는데, 만일 피부 위에 얼음 모양 그대로 발진 증상이 나타날 경우 한랭 두드러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Tip. 이럴 경우 추운 날씨에 외출하기 전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콘택600, 화콜, 하벤, 판콜, 코비안, 코나민, 텔페락스, 노나민, 노델핀, 노드로시, 지르텍, 알레그라 D 등등 이런 종류들의 의약품이 '항히스타민제' 입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때로 혈관부종을 유발하기도 하며, 이럴 경우 머리와 목의 심부조직이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느껴지고 어지럼증을 호소할 수 있고, 역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그럼에도 통증이 계속될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받아야겠습니다.

 

* 한랭 두드러기 예방법

- 먼저 실내 온도를 18~20도로 유지하고 가습기를 틀어 습도가 40%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 목욕은 5~10분 정도 따뜻한 물로 하는 것이 적당하고 샤워는 하루에 한 번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탕 안에 들어가 씻는 것은 일주일에 1번 정도가 무난~

- 추운 날씨 노출 부위를 최소화 하는 옷차림이 좋고, 추위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과일이나 채소 등을 듬뿍 먹어 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옷은 가능한 한 면 소재를 선택!!

 

 

털옷

 

가을 겨울철에는 털옷만큼 따뜻한 것이 또 있을까요. 하지만 털옷은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는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습진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더할테구요.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100% 면으로 된 옷을 입고 그 위에 털옷을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Tip.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바디로션을 꾸준히 바르는 것 또한 방법일 수 있는데, 건조한 피부일수록 쉽게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바디로션 중에서 추천하는 제품들은 해피바스, 세타필, 뉴트로지나 같은 제품들입니다. 지속성으로 본다면 세 제품중 뉴트로지나 바디로션이 가장 오랜 보습효과를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론 해피바스는 아기 파우더 향이나서 좀 별로였고, 세타필은 향이 따로 없는데 향료가 들어가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피부가 거칠게 되면 동상이나 다른 피부염을 일으킬 수도 있답니다. 건조한 날씨, 본인의 피부에 맞는 바디로션으로 환절기 피부보습에도 꼭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